설정 파일 시작하기

커스터마이징의 시작과 끝을 설정파일을 꾸미는 것입니다. 설정파일을 변경하고 해당 파일을 emacs가 읽는 것을 확인해 봅시다. 설정파일의 위치가 헷갈리면 조금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차분히 따라하면 문제 없을 거에요.

설정파일 열기

emacs를 켠 뒤 ctrl-x ctrl-f 를 입력합니다. 이 때 뜨는 창에서 ~/.emacs.d/init.el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파일이 열립니다.

설정파일이 생성되는 위치는 macOS나 Linux라면 home 디렉토리의 emacs.d/init.el에, Windows라면 %HOMEPATH%\AppData\Roaming.emacs.d\init.el에 생성됩니다.1

1

직접 windows에서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 http://ergoemacs.org/emacs/emacs_mswin.html 페이지를 참조했습니다.

설정파일을 확인하기

설정파일에 (message "hi config file") 을 입력해 봅시다. Ctrl-x Ctrl-s를 눌러 저장한 뒤 emacs를 Ctrl-x Ctrl-c로 끕니다. 다시 emacs 를 켠 뒤 *Messages* 버퍼에 "hi config file"이 출력되는지 확인합니다.

Ctrl-x b로 다른 버퍼를 열 수 있습니다. 버퍼는 이맥스가 연 파일 목록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Messages*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Messages* 버퍼가 열립니다. *Messages* 버퍼는 이맥스가 특별히 취급하는 버퍼로 항상 존재합니다.

init.el에서 명령어 바로 실행하기

설정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emacs를 껐다 켜는 건 귀찮습니다. 이맥스에서 실행하고 싶은 설정 코드의 닫는 괄호 뒤에 커서를 두고 ctrl-x ctr-e를 누르면 해당 설정 코드가 실행됩니다. 패키지 설치, 키 매핑 변경 등의 설정은 emacs를 껐다 켜지 않아도 쉽게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중첩된 복잡한 설정 코드가 있을 때 중첩된 명령의 안쪽 서브 코드만 실행하기도 가능합니다.

;; 예를들어

(progn
  (message "first");; 이 괄호에서 ctrl-x ctrl-e를 누르면 "first"만 출력됩니다.
  (message "second");; 이 괄호에서 ctrl-x ctrl-e를 누르면 "second"만 출력됩니다.
) ;; 이 괄호에서 ctrl-x ctrl-e 하면 first와 second 모두
;; 출력됩니다.

if문처럼 조건문 안의 코드도 쉽게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if nil
  (message "true");;여기 닫는 괄호에서 실행하면 "true"가 출력됩니다.
  (message "false")
);; 이 식은 실행하면 "false"만 출력합니다.

다른 사람의 작업으로부터 영감 얻기

다른 사람의 소스코드를 읽으면 코드를 더 잘 짤 수 있게 되듯이, 다른 사람의 설정 파일을 읽으면 자신의 설정파일을 더 잘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 참고할만단 다른 설정파일들의 링크를 달아놓겠습니다.